ELN 대 LIMS: 차이점 및 선택 방법 안내

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연구실에서 작업을 관리하고 싶지만 모든 가능성에 대해 고민이 많으신가요? 대부분이 ELN 또는 LIMS에 속하지만 둘 사이의 경계가 항상 명확한 것은 아닙니다. 여기에서 차이점을 분석하고 필요에 맞는 도구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실용적인 팁을 제공해드립니다.

ELN이란 무엇입니까?

“연구가 대부분 디지털화됨에 따라 과학자들은 전자 연구 노트를 사용하여 항목을 기록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다. 이러한 시스템은 종이 노트보다 데이터, 공유, 접근성 및 보존 요구 사항을 더 쉽게 충족할 수 있습니다.”

-Stuart G. Higgins, Akemi A. Nogiwa-Valdez 및 Molly M. Stevens, Nature Protocols

전자 연구 노트(ELN)를 과학자와 연구원이 실험과 관련된 모든 기록에 주석을 추가하는 기존 종이 노트북의 디지털 버전일 뿐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오늘날 ELN은 이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제공합니다.

ELN을 사용할 때 반복 실험을 위한 템플릿을 통합하고, Microsoft Office 및 Protocols.io 와 같은 통합 도구를 사용 하고, 장기 저장을 위해 결과의 데이터 및 메타데이터를 연계하고, 메모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. 또한 ELN을 클라우드 기반 시스템에 설정할 수 있어 연구자가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데이터와 프로토콜을 공유하고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. COVID-19 전염병으로 인해 우리 모두가 경험한 최근 몇 달 간의 잠금 및 여행 제한은 이것이 얼마나 필수적인 기능인지 보여주었습니다. ELN은 실험 데이터의 향상된 가용성을 보장하여 전 세계의 다양한 부서, 연구 그룹, 이해 관계자 및 과학자 간의 협업을 장려합니다.

디지털화를 통해 ELN은 다른 디지털 플랫폼에서 누릴 수 있는 이점도 함께 제공합니다. 즉, 이제 프로토콜, 결과 및 데이터를 검색 및 정렬하거나 일부 실험실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작업은 종이 연구노트로는 할 수 없는 일입니다. 마지막으로 SciNote를 포함한 몇 가지 ELN 시스템은 FDA 21 CFR Part 11을 포함한 규제 표준을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감시 추적 및 전자 서명과 같은 기능을 지원합니다. 이는 언젠가 규제가 필요할 수 있는 작업에 중요한 요소입니다.

많은 이점이 있기 때문에 점점 더 많은 생명 공학 회사와 연구소들이 종이 버전에서 디지털 버전으로 전환 하고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.

SciNote ELN 과 이것이 업무 관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.

SciNote 기능 개요 PDF를 무료로 다운로드:

기능 다운로드

문서 미리보기 기능

LIMS란 무엇입니까?

LIMS는 실험실 재고 관리 시스템을 의미합니다. 종종 둘 사이에 약간의 혼동이 있지만 ELN과는 완전히 다른 도구입니다.

LIMS는 80년대에 샘플의 수동 프로세스로 인해 발생하는 오류를 줄이기 위한 자동화된 보고 도구로 처음 등장했습니다 . 주요 목적은 샘플 관리입니다. LIMS는 인적 오류로 인해 손상될 수 있는 엑셀을 대체하고 실험실에서 샘플 및 기타 실험실 정보(예: 재고 또는 기기 교정)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.

LIMS를 사용하면 샘플과 해당 테스트 결과 및 데이터를 더 쉽게 추적하고, 재고 수준을 모니터링하고, 재고 경고를 생성하고, 샘플에 레이블을 지정하고 일관된 방식으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. LIMS는 처음부터 끝까지 샘플 워크플로를 추적하므로 특정 샘플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함께 보관할 수 있으며 이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.

또한 LIMS를 사용하여 샘플 관리 보고서 및 분석 인증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. 이는 고객에게 아웃소싱 분석을 제공하는 생명공학 또는 제약 회사에 특히 유용합니다. 여기에서는 간소화되고 자동화된 보고 시스템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.

LIMS는 또한 디지털 시스템이기 때문에 ELN이 제공할 수 있는 많은 이점을 공유합니다. 다음 세션에서 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LIMS의 주요 목적은 샘플 관리입니다.
[이미지출처 : Pixabay, jessica]

ELN 및 LIMS 사용의 이점

ELN 및 LIMS는 연구원과 실험실 관리자가 유지 관리가 어려운 사내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리소스를 소비하는 대신 과학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는 귀중한 디지털 도구입니다. 둘 다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를 허용하고 사용자 요구 사항을 충족하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. 실험실 기기 및 기타 타사 응용 프로그램에 연결하거나 태블릿 및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용 디지털 장치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.

ELN과 LIMS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공통적인 이점을 공유합니다.

  • 검색 가능 - 디지털 특성을 감안할 때 ELN 및 LIMS에 대한 항목을 검색할 수 있으므로 특정 프로토콜, 샘플 또는 데이터 세트를 찾는 시간 소모적인 시간이 들어가지 않습니다.
  • 자동화 – ELN 및 LIMS는 실험실에서 보고서 생성, 원고 작성 또는 재고 추적과 ​​같은 특정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  • 일관성 – ELN 및 LIMS는 사전 설정된 프로토콜 템플릿 또는 워크플로를 따라 실험실이 일관성을 유지하고 결과가 정확하고 재현 가능한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
  • 협업 – 연구소는 ELN 및 LIMS의 콘텐츠를 쉽게 공유할 수 있으므로 연구자와 이해 관계자, 규제 기관 및 자금 제공자 간의 협업 및 지식 교환이 가능합니다.
  • 추적 가능 – ELN 및 LIMS는 실험실에서 실험, 샘플, 프로토콜 및 결과를 쉽게 추적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. 경우에 따라 이는 규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감사 추적 설정, 관리 체인 개발, 전자 서명 통합을 의미하기도 합니다.

ELN 및 LIMS는 실험실 프로세스에 필요한 불필요한 일들은 개선해 줏빈다. 그 결과 상당한 시간이 절약되고(예: SciNote 사용자는 주당 평균 9시간을 절약했다고 ​​보고함 ) 실험실에서 기회를 빠르게 식별하고 오류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따라서 ELN 또는 LIMS에 대한 투자는 실험실에 상당한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.

ELN과 LIMS가 제공하는 이러한 모든 이점은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연구 세계에서 특히 중요합니다.

ELN 대 LIMS

일반적인 이점에도 불구하고 ELN과 LIMS에는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. ELN과 LIMS의 주요 차이점 중 하나는 ELN이 일반적으로 구조화되지 않은 연구 데이터(예: R&D 단계의 실험 데이터)의 저장 및 기록에 전념하는 반면 LIMS는 패턴 및 템플릿에 따라 구조화되고 반복적인 데이터에 전념한다는 사실입니다. (예: 테스트 랩의 진단 결과).

즉, ELN은 훨씬 더 실험 중심적이며 결과, 문제 해결 또는 구조화되지 않은 메모와 같이 변경 사항을 실험의 정보로 저장하는 상황에서 잘 작동합니다. 반면에 LIMS는 기본적으로 샘플 중심(저장, 레이블 지정, 기록, 보고, 인증)이므로 반복적이고 일관된 활동이 특징인 환경에서 잘 작동합니다.

ELN과 LIMS를 결정하는 방법

이제 ELN과 LIMS의 차이점과 유사점이 명확해졌습니다. ELN이 필요하십니까? 아니면 LIMS가 필요합니까?

대답은 – 귀하의 요구에 가장 잘 맞는 도구를 선택하는 것입니다.

이 두 도구가 서로 다른 목적을 위해 설계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기본 요구 사항을 파악하는 것입니다. 실험의 프로토콜, 메모 및 데이터를 정리하고 싶으십니까? 또는 잘 정의되고 반복되는 일상적인 테스트에서 샘플을 추적하기 원하십니까?

예를 들어, 연구를 수행하고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하는 제약, 생명 공학 및 농업 기술 회사는 실험, 결과 및 해석을 추적하고 문서화할 수 있어야 합니다. 이 경우 ELN이 더 나은 선택입니다.

아래 차트에는 ELN 또는 LIMS를 선택할 때 충족해야 할 몇 가지 실험실 요구 사항이 요약되어 있습니다. 이것은 일반화되어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된 예시임을 참고부탁드립니다. 다른 ELN 및 LIMS 시스템은 이 차트에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

ELN 대 LIMS

명심해야 할 또 다른 사항은 많은 ELN 및 LIMS 공급업체가 시스템이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을 늘리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입니다. 이것은 그들이 서로를 대체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. 하지만 다른 방법으로 요구 사항들을 충족할 수도 있습니다. 예를 들어, SciNote에는 재고 관리라벨링 통합 과 같은 기본 LIMS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. 여전히 연구 및 개발 작업의 일반적인 실험 중심 워크플로에 맞춰져 있지만 이러한 추가 기능으로 인해 연구원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.

"ELN(Electronic Lab Notebook)이 LIMS(Lab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)의 역할을 할 수 있는지 여부는 실행하는 실험실 유형과 필요한 사항에 따라 다릅니다."

Gail Dutton, 연구실 관리자

기타 고려 사항

ELN이나 LIMS만으로는 실험실 디지털화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없다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? 예를 들어, 회사 내부에 설치된 기존 시스템은 일상적인 테스트와 연구 자료를 모두 제공할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ELN과 LIMS와 조합한다면 실험 및 테스트 워크플로를 모두 최적화하는 최선의 선택이 될 것입니다.
SciNote에서는 전자 연구 노트가 기존 회사의 LIMS 시스템을 보완하는 데 사용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. 이 통합은 SciNote에 있는 RESTful API를 통해 가능합니다 .

마지막으로, ELN 및 LIMS 시스템은 가격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예산에 맞는 솔루션을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.

저자 Arianna Ferrini , 생물의학 과학자 및 의학 작가 및 Theresa Liao, SciNote의 콘텐츠 마케팅 전문가

text.png

button.png